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유엔 지속가능개발 글로벌 목표의 열한번째 목표는 불평등 완화이다.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를 조성해야 한다.
미래 도시는 기본적인 서비스, 에너지, 주택, 교통 등을 이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세계는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다. 2007년 이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2030년에는 이 비율이 6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와 대도시 지역은 세계 GDP의 약 60%를 차지하는 경제성장의 강국이다. 그러나 도시와 대도시 지역은 또한 전세계 탄소 배출의 약 70%와 자원 사용의 약 60%를 차지한다.
급속한 도시화로 빈민가 거주자가 증가하고 있고, 쓰레기 수거와 상하수도 위생 시스템, 도로와 운송과 같은 인프라와 서비스(쓰레기 수거와 상하수도, 도로, 교통 등)가 부족하고 과중한 부담을 받고 있으며, 대기 오염이 악화되고 계획되지 않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이 일어나고 있다.
COVID-19의 영향은 빈곤하고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지역, 특히 인구과밀도가 낮은 전세계 10억 인구에게 가장 치명적일 것이며, 인구과밀화로 인해 사회격차나 자기격리 같은 권고조치를 따르기도 어렵다.
유엔 식량기구인 FAO는 가난하고 취약한 주민들이 식량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 없이 도시 지역에서 기아와 사망자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도시는 아이디어ㆍ상업ㆍ문화ㆍ과학ㆍ생산성ㆍ사회개발 등을 위한 허브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사회적ㆍ경제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2030년까지 도시 내에 거주하는 인구수가 50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시화로 인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도시 계획과 관리 방식이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
토지와 자원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일자리 창출과 공동 번영 방식으로 도시를 유지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일반적인 도시 문제로는 도시혼잡 외에도 부족한 관리운영 비용, 주택 부족, 생활 인프라 감소, 대기오염 증가 등의 문제들이 있다.
급격한 도시화는 도시 내 고형 폐기물의 안전한 수거 및 처리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키지만, 자원 사용을 개선하고 오염과 빈곤을 줄여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하는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다. 그러한 한 가지 예는 도시 쓰레기 수거의 증가다. 미래의 도시는 기본적인 서비스, 에너지, 주택, 교통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세요.
Comments